요즘 빨래 건조기를 사용하고 삶의 질이 크게 좋아졌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오늘은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고 있는 빨래건조기를 구매한다면 어떤 점을 고려하고 확인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매 가이드를 몇 가지 안내해 보겠습니다.
빨래 건조기 건조 방식 선택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요소는 건조 방식입니다. 현재 시장에서는 가스 건조기와 전기 건조기 두 가지 유형이 가장 일잔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스 건조기는 전기에 비해 낮은 비용으로 작동하지만, 가스 배관이 필요하고 환기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전기 건조기는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전기 요금이 높을 수 있습니다.
빨래 건조기가 등장한 초기에는 주로 뜨거운 바람을 사용하여 건조하는 열풍건조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여기서 열을 만드는 데 어떤 에너지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가스와 전기로 나뉘었는데, 가스를 사용하는 쪽이 에너지 효율이 높았기 때문에 가스식 건조기가 대세였습니다.
하지만, 설치장소에 제한이 있는 가스식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전력사용량을 효과적으로 개선한 히트펌프방식이 나오고, 대부분의 제조사에서 해당 방식의 건조기를 주력으로 하면서 시장의 판도가 크게 바뀌었습니다.
이제 대부분의 가정용 건조기는 히트펌프식이며, 용량이나 편의기능 등에서 월등히 우수하기 때문에 히트펌프식 건조기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 히트펌프식 : 옷감 손상은 적고, 저렴한 사용 요금, 하지만 겨울철 성능저하가 있는 편
히트펌프식 건조기는 가스식과 히터식의 단점을 보완한 방식입니다. 60℃ 이하의 저온제습 방식으로 건조하여 옷감 손상이 가장 적고, 물통을 사용한다면 전원코드만 연결해 실내 설치도 가능합니다.
또한, 전기를 사용하지만 소비전력이 낮아 1회 사용요금도 200원 미만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하지만 가격은 가장 비싼 편입니다. 그리고 외부 공기를 활용하여 건조하기 때문에 건조기를 설치한 공간의 온도가 5℃ 이하로 내려가면 건조시간이 길어지고, 건조효과도 떨어지기도 합니다.
특히, 단열이 잘되지 않는 베란다에 설치하면 겨울철 추운 날에는 성능저하가 발생합니다.
◆ 전기히터식 : 제품 가격은 저렴, 비싼 사용요금
전기히터식 건조기는 가격이 가장 저렴합니다. 또한, 가스관을 연결할 필요 없이 전원만 연결하면 되어 가스식 대비 설치도 간편합니다. 현재는 미니건조기에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며, 대부분 50~60℃로 온도를 제어하기 때문에 초창기 전기히터식에 비해 옷감의 손상이 적은 편입니다.
다만, 소비전력이 높아 1회 사용요금이 400~800원 정도로 가장 높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전력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대체로 크기가 3~6kg 미니건조기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보니, 건조통이 작아서 건조시간이 2~3시간으로 긴 편입니다.
◆ 가스식 : 짧은 건조 시간이 장점, 하지만 옷감 수축이 심하고 설치비 발생
히트펌프 방식의 제품이 주류를 이룬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가스를 연결해야 해서 설치 환경에 따라 10~30만 원 정도의 설치비용이 발생합니다. 보통 배기구를 실외로 빼야 해서 실내 설치는 불가능하고 환경에 따라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가스 연결관과 배기구가 노출되어 미관을 해칠 수 있다는 단접도 있습니다. 다만, 빠르고 확실한 건조에 매력을 느끼는 일부 사용자들은 아직도 가스식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빨래 건조기 용량 결정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는 빨래 거조기의 용량입니다. 빨래 건조기의 용량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빨래의 양을 결정합니다. 즉, 건조기 kg = 모터의 힘, 건조가능한 세탁물의 최대 무게를 의미합니다. 건조해야 할 무게가 전조기의 용량을 초과하는 경우, 작동은 되더라도 건조효과가 많이 떨어지므로 적당량을 투입하고 작동해야 합니다.
현재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건조기는 3~6kg 소형, 8~10kg 중형, 14~17kg 대형, 19~20kg 초대형으로 나뉩니다. 최근 판매량이 많아진 3~6kg 용량의 소형 미니건조기는 주로 1인 가구나 수건 건조 등 한정적인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설치 공간이나 예산에 제약이 있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3~6kg대 제품은 대부분 전기히터에 직접배기 방식이라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세탁물을 건조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하려는 2인 이상의 가정에서는 8kg 이상의 건조기를 추천합니다.
◆ 이불 빨래를 자주 하거나 4인 이상의 가구라면 14~20kg을 추천
우리나라 4인 가족 기준 1회 평균 세탁량은 약 7kg 정도로 탈수를 마친 상태의 무게는 약 10kg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4인 이상의 가구라면 8~10kg 건조기는 용량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구원 수와 상관없이 이불 빨래를 자주 하는 경우라면 14kg급 이상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8~10kg 건조기는 얇은 이불도 한 번에 완전히 건조하기 어려워 2번 이상 건조를 돌리거나 건조기 작동 후 자연건조를 더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14kg 이상의 건조기라도 아주 두꺼운 겨울 이불이라면 완벽하게 마르지 않을 수 있으니, 가장 큰 용량인 19~20kg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빨래를 자주 하거나, 3인 이하의 가구라면 8~10kg도 충분
4인 가구에서 빨래를 조금씩 나누어 2~3일에 한 번씩 하거나, 종류나 소재, 색으로 구분해 세탁하는 경우라면 8~10kg 건조기도 충분합니다.
또한 세탁물의 양과 세탁 주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 3인 이하의 가구라면 8~10kg의 건조기를 가득 채우는 경우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3인 이하의 가구라면 8~10kg 건조기를 선택하면 충분할 것입니다.
에너지 효율성 등급 확인
에너지 효율성은 빨래 건조기의 전력 소비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에너지 효율성 등급은 A부터 G까지로 표시되며, A등급일수록 더 효율적입니다. 에너지 효율성 등급이 높은 빨래 건조기를 선택하면 전기 요금을 절감할 수 있으며, 동시에 환경에도 보다 친환경적입니다. 구매할 때 에너지 효율성 등급을 확인하여 최적의 선택을 해보세요.
※ 빨래 건조기 가격비교 사이트 추천
센서 기술과 다양한 프로그램
센서 기술은 빨래 건조기의 기능 중 하나로, 옷의 습도나 건조 정도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시간을 조절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옷을 과도하게 건조하지 않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빨래 건조기는 다양한 종류와 옷에 적합한 건조 옵션을 제공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센서 기술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춘 빨래 건조기를 선택해 보세요.
◆ 건조코스에 따라 건조 온도, 시간, 정도의 차이
건조코스에 따라 건거조온도, 건조시간, 건조정도가 다르게 세팅되는데, 비슷한 건조 코스여도 브랜드나 제품에 명칭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조 없이 이불, 의류, 인형, 쿠션 등의 먼지를 털어주는 코스는 브랜드에 따라 송풍, 자연풍, 에어프레쉬, 에어클리닝, 에어위시 등 다양한 명칭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 스웨터나 신발 등의 건조에 활용하는 선반건조 코스
선반건조 코스는 별도의 건조대 위에 세탁물을 올리고 회전 없이 저온 건조를 하는 기능입니다. 신발, 모자, 인형이나 손상이 우려되는 스웨터 등 의류를 건조하는데 유용한 코스입니다. 하지만 표준 코스 대비 건조시간이 짧고 건조정도도 약합니다.
그러므로 세탁 후 젖은 운동화 한 켤레를 기준으로 완벽하게 건조되는 것은 아니며, 자연건조 시간을 단축하는 정도로 생각해야 합니다.
◆ 소재 맞춤형 코스의 효과
소재별 맞춤 코스 역시 건조 온도&시간에 차이가 있을 뿐 특별한 기능이 포함된 것은 아닙니다. 즉, 소재 맞춤형 코스를 사용해도 옷감 손상과 수축이 100% 방지되는 것은 아니며 손상, 수축이 적은 코스는 그만큼 건조가 덜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부분 구매 후기를 검토해 보면 표준코스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소재별 맞춤 코스의 활용도는 비교적 떨어지는 편이며, 옷감 손상이나 수축이 걱정되는 세탁물에 대해서는 '건조기 사용 자체'를 하지 않는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빨래 건조기를 선택하면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사용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용도와 예산에 맞는 최적의 빨래 건조기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매 전에 다양한 브랜드와 보델을 비교하고, 제품의 스펙과 기능, 가격을 면밀히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습기 선택 시 필요한 구매가이드 (0) | 2023.06.09 |
---|---|
여름의 휴식과 힐링을 위한 명소 추천 (0) | 2023.06.07 |
호텔 예약을 위한 꿀팁과 호텔 예약 사이트 Best 3 (0) | 2023.06.05 |
에어컨 브랜드 비교: 성능, 내구성, 가격 등을 고려하는 방법 (0) | 2023.06.03 |
가족 여행을 위한 렌터카 선택법과 추천 사이트 (0) | 2023.06.01 |